수호천사 리뷰



수호천사 리뷰

일본의 소설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정말로 충격적이며, 상상을 초월하는 내용이 많아, 때때로 너무나도 과장된 표현이 사용되고 있구나!”라는 것이다.

이 소설의 표지에는 ‘배꼽 잡는 새로운 연애 소설’, ‘마음이 아픈 중년의 통통한 남성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 같은 문구가 눈에 띄었지만, 실제로 읽어보니 순수한 사랑 이야기라기보다는 액션, 스릴러, 심지어 판타지에 가까운 요소들이 많이 느껴졌다. 이건 내 개인적인 생각이다.

일본에서 러브스토리 상을 받을 만큼의 작품이라면, 분명 기대 이상의 깊이와 무게감이 있을 것이라 기대했지만, 결국 책을 덮으며 느낀 것은 가벼운 미소뿐이랄까.

아마 이야기가 50대 통통한 남성(게이치라 불리는)이 고교생을 이 어려운 세계에서 보호하겠다는 자청하는 수호자로서의 역할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나이 차이를 넘어선 ‘진실된 사랑’으로 그려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매일 500엔(대략 5,000원)으로 생활하며, 이 시대에서 볼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행동을 보이면서도 매일을 반복적이고 긴장감 넘치게 보내는 주인공.

점심시간에 그토록 원하던 290엔짜리 규동을 포기하고 돌아서는 50대의 남성의 모습이 안타까워 보인다.

어느 날, 평소 다니던 직장에서 체중이 늘었다는 이유만으로 해고당한 주인공의 사연은 참으로 어이없다.

작가인 우에무라 유는 이 세계에서 가장 슬프고 비극적인 인물로 주인공을 그리기 위해 많은 노력과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 것이 명백히 느껴진다.

주인공의 삶은 마음 아프게 그려지며, 이야기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전개되는 것 같아 의문을 자아낸다.

지하철에서 만난 한 여학생을 보호하겠다는 결심을 한 순간부터, 주인공은 돈을 빌리고 심지어 아내의 반지까지 팔아 그녀를 지키기 위한 비용을 마련하는 등 상상하기 어려운 행동을 시작한다.

이 과정에서 ‘친구’라고 주장하는 건달, 야마모토가 등장한다.

주인공을 경멸하면서도 한 번도 직접 돈을 사용한 적이 없으며, 문제가 생길 때마다 주인공을 이용해 해결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마모토는 “내가 여기 있으니 너는 정말 운이 좋아.” “나 없이 이 어려운 세상을 어떻게 버텨낼 거야?”라며 주인공에게 자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역설적으로 그의 존재 가치를 인식시킨다.

이 전개 과정에서 주인공이 보호하겠다고 다짐한 소녀는 결국 납치되고, 주인공은 소녀를 구하기 위해 극단적인 선택인 포르노 잡지 모델로 나서려 하지만, 이내 마지막 남은 양심을 지키며 그 길을 포기합니다.

소녀를 성공적으로 구출하긴 하지만, 납치의 배경은 더욱 충격적이다. 중학교 시절, 납치범이 성관계를 하는 장면을 소녀가 목격했다는 사실 때문에, 그 순간의 수치심과 소녀의 경멸하는 시선을 견디지 못한 납치범이 벌인 일이었다는 것이다. 이 사실을 알게 된 후, 이해하려 애쓰지만 여전히 난해하기만 하다.

주인공은 자신이 보호해야 한다고 느낀 소녀에 대한 감정이 보호를 넘어 사랑으로 발전했음을 깨닫는다. 이러한 감정은 아내에게도 솔직히 고백할 정도로, 주인공은 이미 자신을 포기한 상태이다.

주인공을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양한 모습을 엿볼 수 있으며, 작가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단순한 나이를 초월한 순애보 이야기가 아니라, 자신의 정체성을 상실한 채 방황하는 중년 남성의 자아 발견 과정을 담고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도 있을 것 같다.

한 자루의 총을 얻게 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이 책을 접하기 전에 받은 이 질문은…

이 이야기의 중심에는 중년의 한 남성이 있으며, 그는 갑작스레 총을 소유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이 보호해야 한다고 믿는 한 소녀의 위기를 해결하려는 수호자로 나서게 된다.

결혼은 했지만, 진정한 사랑을 경험해본 적 없는 이 남성의 삶에 대한 안타까움이 그려집니다. 총은 그의 단호한 행동을 부추기는 도구로 작용한다.

“괜찮아. 나의 사랑은 이루어졌으니까.”

“나의 시간은 아직 끝나지 않았어.”

제목이 연상시키는 수호천사의 이미지와 달리, 이 책은 예상을 뒤엎는 내용을 담고 있다.

우리 모두 나이가 들면서 사회의 어두운 면으로 밀려나 외로움 속에서 고군분투하는 존재가 될 수 있다.